본문 바로가기

샴푸란

화해와 화장품 온라인 시장

화장품 시장

시간이 갈수록 화장품 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온라인 시장의 추이를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

2018년도 온라인 쇼핑 매출 8조 9854억 원 중 5대 상품군 중의 하나인 화장품은 8.4%를 차지했다. 2018년도 1/4분기 화장품 온라인쇼핑액은 2조 2천929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7.8% 늘어난 규모다. 이 가운데 모바일쇼핑은 1조 2천47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부문에서도 여전히 두각을 드러냈다. 전체 상품군의 73%를 차지하는 화장품 해외 직접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6천60억 원으로 조사됐다. 특히 면세점 판매액이 5천769억 원으로 화장품 해외 직접 판매액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통계청은 2018년 3월 및 1/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을 지난 5월 3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8년 3월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7천566억 원이다. 여기서 모바일 쇼핑은 4천189억 원을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온라인쇼핑은 12.9%가 증가했으며, 모바일 쇼핑은 21.9%가 늘었다.

한편 화장품의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화장품 55%를 넘어섰다. 이와 같이 온라인쇼핑과 모바일쇼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시장이다.

 

1-2 모바일 시장의 강자- 화해

따라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유용한 홍보 수단을 찾던 중, “화해” 앱을 주목하였다. 6년 연속 1위 화장품 앱인 화해는 대한민국 600만 명이 사용하고 있고, 370만 개의 광고 없는 실제 사용자 리뷰로 화장품 모바일 소비자로부터 절대적인 신뢰를 받고 있다.

현재 화장품 문화를 지배하는 수많은 블랙리스트(피해야 할 성분을 모아놓은 리스트)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단연 ‘가장 피해야 할 20가지 주의 성분’일 것이다.

 

1-3 화해 주의 성분

‘20가지 주의 성분’은 <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을 통해 세상에 나왔고 ‘화해’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면서 널리 퍼졌다. 이후 피현정 등 여러 화장품 전문가들이 이것을 화장품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이용하면서 매우 공신력 있는 정보로 인식되고 있다.

 

20가지 성분 외에도 미국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 화장품 안전성 평가 사이트인 SKIN DEEP Database에서 지정하는 화장품 안전성 등급도 화장품 선택에 아주 중요한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화장품 연구원이라면 이러한 트렌드에 주목하여 화해의 기준에 맞는 샴푸를 개발해야 한다.

피해야 할 20가지 주의 성분이다.

이 밖에도 화해 앱에서 좋은 화장품이라는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샴푸는 . 1)EWG Green 등급(2등급)의 기준 2)실리콘 무첨가 3)파라벤무첨가 4) 향료무첨가 5) 합성착색료 무첨가 6) 약산성 7)미네랄오일 무첨가 등의 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제품을 개발 해야 한다